> 학교소개 > 국민소개 > 국민 상징  

교훈

' 以校爲家 事必歸正 (이교위가 사필귀정) ' 에는 학교를 사랑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

以校爲家  事必歸正 - 신익희 선생 친필

이교위가 사필귀정의 정신은 작게는 학교를 내 집같이 사랑하라는 말이지만 크게는 내 나라를 내 가정같이 내 민족을 내 가족같이 사랑하라는 말이다. 이는 관념적이고 선언적인 화두가 아니라 해공을 비롯한 임시정부의 독립운동과 구국운동을 계승하게 함으로써 나라와 민족에 대한 실천적 봉사정신을 요구하는 것이다.

신익희 선생 친필

교포

바깥의 원은 우주와 세상을, 안쪽의 부드러운 곡선은 백두대간과 북악을 뜻한다.

국민대학교 심볼

한국의 전통적 五方正色(청,백,적,황,흑)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영문 머릿글자 (KMU)는 동쪽을 가리키는 청색이며, 이는 탄생, 어짊, 나무를 의미한다. 흙에 해당하는 황색과 남쪽을 가리키는 적색은 조형 하단부에 위치시켜, 전체의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중앙은 흰 여백으로 남겨 놓았다. 오행에서 흑색의 서기(瑞氣)를 상징하면, 자존(自尊)과 견인불발(堅忍不拔)의 마음을 나타낸다.

우리민족 至高의 美를 대학의 상징으로 승화시킨 조형으로서 전체적으로는 화합과 융화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개성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거대한 변화를 창조하는 과정을 시각화한 것으로서, 국민대학에서 배출한 인재들이 각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는 의미이다.

교상

우리 학교의 상징이고, 구심체 역할을 하는 용두리

교상 사진

교가

교가 악보
시조시인 가람 이병기 선생은 후렴구에서 "새로운 민주의 나라 시공을 기르는 국민대학교"라 하여 나라의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뜻 깊은 의미를 담았고, 이는 해공 신익희 선생의 민족의 자주적 독립국가 건설과 새로운 국가 인재를 양성하고자 했던 창학이념 및 현재의 KMU1010과도 이어져 "창의성과 리더쉽을 겸비한 21세기 글로벌 시티즌을 양성하는 세계속의 명문대학"이라는 비전과도 상통한다.
  • 교가 음악 듣기 Play College Song(mp3)
  • 교가 악보 다운로드 A Piano Score(jpg)
  • 교가 음악 다운로드 All Recorded wav,mp3 Music Recorded wav,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