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 캠퍼스 > 국민NEW&HOT > 국민인!국민인!   RSS

KUDOS-V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1위


국민대학교 지능형모형차동아리 KUDOS-V(기계시스템공학부 12학번 박호영, 기계시스템공학부 12학번 이동주, 전자공학과 12학번 고한수, 기계시스템공학부 15학번 강은하, 자동차공학과 15학번 한동희, 지도교수 기계시스템공학부 조백규)는 지난 11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 14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 참가하였고, 1등을 하여 최우수상인 현대자동차사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시스템산업협회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공동주관하는 ‘제 14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일반인이 참여해 베디드SW 역량을 겨루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모두 126개 팀 511명이 참가하여 결선에는 68개팀 300여명이 출전했다. 국민대학교에서는 KUDOS-V팀이 자율주행 모형자동차 부문에 출전했다.

팀원인 한동희(자동차공학과 15) 학생은 “팀 구성 자체가 영상처리와 분야가 거리가 멀었고, 처음 출전하는 대회였기 때문에 너무 막막했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약이 된 것 같다. 우리는 부족한 만큼 더 열심히 하고, 다른 논문들도 많이 찾아봤다. 학기 중에 자주 학교에서 밤을 새며 코딩과 디버깅을 하고, 바닥에서 쪽잠을 자기도 했다. 우리 모두 최선을 다했고, 할 수 있는 것은 전부 다했다. 팀원들이 없었다면 이렇게 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노력한 만큼 성과가 나온 것 같아서 너무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KUDOS-V는 Vision Camera와 적외선 거리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주행 뿐만 아니라 주차, 신호, 장애물, 차선인식 등 현실적으로 차를 운행할 때 생기는 문제들을 탐구했다. 이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는 실제도로와 비슷한 상황에서 각 코스의 주행규칙에 맞게 미션을 수행하였다. KUDOS-V는 더 나아가 지능형 자동차의 현실화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관련기사 1건
순번 언론사 제 목
1 로봇신문 국민대 KUDOS-V, 임베디드 경진대회 우승
목록 출력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