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 캠퍼스 > 국민NEW&HOT > 뉴스플러스   RSS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열어 4차 산업혁명시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위한 상호협력 체제 구축

카테고리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와 공군이 10월 5일(금) 서울 대방동 공군회관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전을 대비한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유지수 국민대 총장과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약 600여 명이 참여했다. 

국민대와 공군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방환경 변화와 함께 미래 핵심전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심포지움은 유지수 총장과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국민대·GE Aviation·Northrop Grumman·대한항공·한화시스템·LIG넥스원 등 무인항공기시스템과 관련한 산·학의 다양한 성과물들이 소개되었다. 2부에서는 무인항공기시스템의 발전과 관련하여 군·산·학에서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연구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토대로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군·산·학이 다양한 연구정보를 공유하여 무인항공기시스템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무인항공기시스템은 빅데이터·알고리즘·레이더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주요 기술이 실현된 집합체”라며 “국민대가 군·학과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선도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대와 공군은 무인항공기시스템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공군은 2021년까지 '미래 무인항공 연구센터' 신설을 추진 중이다. 국민대는 지난 6월 국내 대학 최초로 공군과 협력을 위한 '국방무인 R&D 연구원‘을 설립했다. 이어 9월에는 공군사관학교와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항공우주군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전시와 발표를 맡은 국민대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이옥연 교수는 “무인항공기와 통제센터 사이 뿐만 아니라, 무인항공기 사이의 군집 비행 등을 위한 중요 통신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LTE, LTE Cat.M1, NB-IoT, LoRa 통신 기반의 암호모듈 개발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는 국내 대학 중 최고 수준”이라며 “암호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대가 보유한 정보보안 역량을 공군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18건

순번 언론사 제목
1 중앙일보 국민대, 공군과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열어
2 내일신문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3 메트로신문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열어
4 한국대학신문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개최
5 시사매거진 국민대-공군, '4차산업 시대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열어
6 브릿지경제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개최
7 대학저널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개최
8 아시아투데이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열어
9 조선에듀 국민대ㆍ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공동 개최
10 이투데이 국민대·공군, 무인항공기시스템(UAS) 세미나 개최
11 매일일보 국민대, 공군과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열어
12 베리타스알파 국민대, 공군과 무인항공기시스템 세미나 개최
13 뉴스1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분야 발전 세미나
14 뉴시스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세미나
15 뉴시스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세미나
16 뉴시스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세미나
17 뉴시스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세미나
18 뉴시스 공군-국민대 무인항공기시스템 발전 세미나
19 문화일보 국민대 - 공군 ‘무인항공기’ 세미나
목록 출력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