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소개 > 총장실 > 총장동정   RSS
게시물 정보
설명

제목,날짜,조회수,담당부서,담당자 등의 정보 제공

제목 K•Card+ 시스템 오픈식 참석 글쓴이 이라미
날짜 18.03.23 조회수 70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가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스마트캠퍼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국민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자율주행 트램과 국내 최대 크기의 3D 프린터를 선보이는 등 4차 산업 혁명을 위한 “창의적 실용융합인재” 선도에 앞장서 왔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학생증 카드에 내재된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

국민대는 대학 스마트캠퍼스 구축업체인 (주)한국심트라와 다년간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ICT 기술인 NFC, 블루투스, 전자화폐 등을 기존 시스템에 융합하여 모바일 학생증에 ID인증, 지불결제, 전자출결 등을 결합했다. 이는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향후 타 대학의 벤치마킹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국민대 구성원은 “K·CARD"로 불리는 모바일학생증을 통해 NFC를 이용한 지불결제를 식당, 매장, 복사기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잔고 부족시 자동으로 충전되는 시스템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출석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고 도서관에서도 모바일로 출입, 좌석배정, 도서대출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가상화 시스템 기반 하에 보안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국민대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만족하지 않고 국민대학교가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중심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빅데이터, AI 등의 첨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4건
순번 언론사 제 목
1 한국대학신문 국민대, ICT 융합해 스마트 캠퍼스 만든다
2 메트로신문 국민대, ICT 접목 '스마트 캠퍼스' 구축 속도 낸다
3 에듀동아 국민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 캠퍼스 만든다
4 대학저널 "국민대,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캠퍼스' 만든다"
5 넥스트데일리 국민대, ICT융합형 서비스 'K·CARD'로 스마트 캠퍼스 혁신 보여줘
목록 출력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