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 캠퍼스 > 국민NEW&HOT > 국민인!국민인!   RSS

'금융결제원 사업아이디어 공모전' 아이디어상 수상/이우상(국제통상학과 14), 김태윤(경제학과 14), 김준호(경제학과 14)

카테고리

국민대학교 경상대학 소속인 이우상(국제통상학과 14학번), 김태윤(경제학과 14학번), 김준호(경제학과 14학번)가 '스마트 컨트랙트 시대의 연락륙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전자어음 스마트 컨트랙트 제안'을 주제로 공모하여 '2019년 금융결제원 사업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아이디어상(상금 50만원)을 수상하였다.

본 공모전은 4차 산업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금융분야에서,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금융결제원의 바람으로 개최되었다. 따라서 (사업부문)금융결제원에서 기 수행중인 지급결제와 전자금융 등 분야의 사업 개선 또는 신규사업, (핀테크제휴부문)핀테크 및 오픈뱅킹을 활용한 금융 결제 인프라 관련 사업 아이디어로 공모주제가 나뉘어 있었다.

수상자들은 금융결제원이 수행하고 있는 금융결제 인프라 및 전자어음 관련 업무에 '블록체인'기술인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결합시킨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으며, 가장 적합한 플랫폼 모델을 고안하여 (사업부문)에 아이디어를 공모하였다. 수상자들은 '개인간의 스마트 계약이 일반화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법과 제도에 기반한 블록체인 계약시스템을 제시했다'며 '수상한 팀들 중 유일한 대학(원)생팀이 되어 기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목록 출력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