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도전하는 국민*인

KMU 소식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국민인!국민인!!

국내외 무용콩쿠르 다수 수상 /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학생들

날짜 2022.07.27 조회수 1437

우리 대학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학생들이 2022학년도 상반기 국내외 유망한 무용콩쿠르에서 다수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지난 4월 1일~3일 사단법인 대한무용학회가 주최하는 ‘대한무용학회 제18회 KSD 무용콩쿠르’가 국민대학교 예술관 대극장에서 진행되었다. KSD(The Korean Society of Dance)무용콩쿠르는 훌륭한 무용인재를 발굴하고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무용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무용분야의 발전을 목표로 개최되었으며, 국내의 권위있는 무용인사의 심사회피제를 시행하여 구성하였다.


본 콩쿠르 한국무용 전통부문에서 이유림(4학년)ㆍ이경진(3학년) 학생이 금상, 창작부문 김현진(3학년) 학생이 금상, 조시현(3학년) 학생이 은상을 수상하였으며, 현대무용 시니어 창작 부문에서는 김시은(4학년) 학생이 대상, 유수현(4학년) 학생이 특상을 수상하였다.

 

발레 클래식 시니어 부문에서는 정초은(3학년) 학생이 특상, 박소원(4학년)ㆍ한소현(4학년)ㆍ박정빈(2학년)ㆍ이지윤(2학년)ㆍ이민지(1학년)ㆍ조은송(1학년) 학생이 금상, 박세정(1학년)ㆍ황선아(1학년)ㆍ노혜림(2학년)ㆍ양서아(3학년) 학생이 은상, 양혜원(3학년) 학생이 동상을 수상하며 다수의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이어 세계무용연맹 한국본부 WDA-KOREA 콩쿠르 위원회가 주최하는 ‘제3회 세계무용연맹(WDAK) 한국본부 무용콩쿠르’가 지난 5월 28일, 29일 인재발굴육성을 통한 예술의 가치와 국제적 위상 상승, 대한민국 무용 발전 기여의 목적으로 중앙대학교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진행되었다.  


본 무용콩쿠르 현대무용 대학부 부문에서는 고태준(2학년) 학생이 특상, 고나은(3학년) 학생이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발레 대학부 부문에서는 유지우(4학년)ㆍ박세정(1학년)ㆍ조은송(1학년), 학생이 특상, 이민지(1학년)ㆍ정보나(1학년)ㆍ추성운(1학년)ㆍ황선아(1학년)ㆍ박정빈(1학년) 학생이 금상, 노혜림(2학년) 학생이 은상, 박수정(2학년)ㆍ이지윤(2학년)ㆍ신치현(2학년) 학생이 동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사단법인 한국 춤 협회가 주최 및 주관하는 ‘제 13회 한국 춤 경연대회’ 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한국 춤의 우수한 인재의 발굴과 육성, 한국 춤 뿌리 찾기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본 경연대회는 한국 전통춤의 올곧은 전승과 변용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수용하고, 이를 통해 한국 춤의 창의적 발전을 도모하여 건강한 무용문화를 이루고자 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본 콩쿠르에서 대학부 한국창작춤 부문 이경진(3학년)ㆍ김현진(3학년) 학생이 은상, 조시현(4학년) 학생이 동상을 수상하였다.

 

권위 있는 국제무용콩쿠르 수상 결과로는 서울국제문화교류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제19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SIDC) 가 이에 해당된다. 본 콩쿠르 본선 경연은 지난 7월 7일~14일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16개국 844명이 참가하였다. 콩쿠르의 심사위원장은 미코 니시넨 보스턴발레단 예술감독이 맡았으며 사라 매튜스, 가오 두, 사토시 이시부치 등 국내외 여러 유명 무용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서울국제무용콩쿠르는 발레·컨템포러리댄스·민족무용·안무 등 4개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제19회 서울국제콩쿠르(SIDC)에서 컨템포러리댄스 시니어 부문에 출전한 무용전공 고태준(2학년) 학생과 유수현(4학년) 학생은 각각 영예의 2등상(2nd Prize)을, 김시은(4학년) 학생은 심사위원 특별상(Jury's Special Prize)을 수상하였다.

 

우리 대학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학생들은 (지도 문 영 교수), (지도 이미영 교수), (지도 강경모 교수) 2022년 상반기 위와 같은 수상 쾌거를 하며 무용전공의 위상을 드높였으며, 각 수상자들의 국내의 경쟁력 있는 무용수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무용전공 4학년 김시은 학생

무용전공 2학년 고태준 학생

무용전공 4학년 유수현 학생 <여명(The thin grey light of dawn)>


무용전공 3학년 김현진<잠행(潛行)>     

무용전공 4학년 이유림 <살풀이춤>        

무용전공 3학년 이경진<영혼의 찬가>  

 무용전공 4학년 유지우 <돈키호테 드림>    

무용전공 3학년 정초은 <지젤>    

무용전공 4학년 한소현  

무용전공 4학년 박소원 <에스메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