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도전하는 국민*인

KMU 소식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뉴스플러스

국민대학교 박물관, 11일 명원박물관으로 재개관

날짜 2022.11.10 조회수 468

신설 한옥 전경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국민대학교 박물관이 신축 한옥 건물로 이전하면서 오는 11일 명원박물관으로 재개관한다.


국민대학교는 1973년 개관한 국민대학교 박물관이 전시동과 고택으로 구분된 명원박물관으로 새롭게 문을 연다고 밝혔다.


먼저 전시동 내 상설전시관에는 ‘차의 뜰에서’라는 주제로 차의 향기를 머금은 고택을 산책하듯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각종 유물도 전시된다. 국내 박물관에서는 유일하게 울산 반구대(6m)와 천전리(10m) 암각화 전체 탁본을 상설 전시한다. 또한 마한의 옹관, 고려 석관, 청화백자 등 대표 유물은 전시실의 중심 구역에 배치하여 신구(新舊)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했다. 서울대학교박물관의 주먹도끼와 국립부여박물관의 백제 와당을 대여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택은 을사조약에 반대한 참정대신 한규설의 옛집이다. 1977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된 것을 국민대학교의 중흥을 이끈 성곡 김성곤 선생의 부인, 명원 김미희 여사가 기증받아 1980년 현재의 자리로 옮겨왔다. 고택은 차 문화 교육과 전통문화 공연의 장으로 활용돼왔다.


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 ‘명원박물관’은 국민대학교와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공연과 기획전시를 개최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 기사는 '뉴스콘텐츠 저작권 계약'으로 저작권을 확보하여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