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우리 대학이 국내 대학 브랜드 10위에 올랐다.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 순위를 선정하여 지난 9월 2일(월)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은 인문·사회·자연·공학 등 4개 계열 이상을 갖춘 종합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7월 한 달간 온라인 빅데이터 1271만 6808건을 분석한 결과, 대학 부문 10위에 우리 대학이 올랐다.
세부 순위로, 1위에는 서울대, 2위에는 연세대, 3위에는 고려대가 이름을 올렸고 뒤이어 ▲경희대학교(4위) ▲한양대학교(5위) ▲중앙대학교(6위) ▲이화여자대학교(7위) ▲성균관대학교(8위) ▲동국대학교(9위) ▲국민대학교(10위)가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달 9일부터 2025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만큼, 이번 순위는 각 대학의 장단점을 다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며 “특히 지난 평가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던 이화여대가 7위로 급부상하며 존재감을 입증했고, 경희대를 비롯한 동국대와 국민대의 약진과 함께 성균관대, 경북대, 전남대 등의 부진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최고 수준의 학술연찬', '최고 권위의 진리탐구'라는 목표와 함께 ‘최고 교육의 보편화'라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즉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아카데미즘은 '최고 수준의 학술연찬', '최고 권위의 진리탐구'라는 목표와 함께 ‘최고 교육의 보편화'라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즉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학술의 심오한 연구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최고 교육의 보편화'를 통해 건전한 정신과 이상을 배양시키고자 한 것이다. 국민대학교가 야간대학으로 출발한 것은, '생활상 사정의 소치로 주간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허다(許多)한 구학(求學)의 청년에게 최고 학술을 연구하는 기회를 주어 최고 교육의 보편화를 추구'하는데 있었다. 이 점에서도 국민대학교는 '국민의 대학'이자 '민족의 대학'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