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도전하는 국민*인

KMU 소식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학

국민인!국민인!!

노이즈 제거 및 전배경 분리영상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기반 서비스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연진욱, 김나현, 김준우, 안지예, 이동훈(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21)학생

날짜 2022.01.03 조회수 1079

 

 

우리 대학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원장 안현철) 데이터 공학 연구실(지도교수 김남규) 소속의 연진욱, 김나현, 김준우, 안지예, 이동훈 석사과정 학생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최하는 ‘노이즈 제거 및 전배경 분리영상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기반 서비스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본 공모전은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시현되는 영상의 시인성 향상을 위해 구축되는 데이터(노이즈 제거 및 전배경 분리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신규 서비스 기획을 발굴하고자 개최되었다.

 

본 대회에서 연진욱(팀장), 김나현, 김준우, 안지예, 이동훈 학생은 실시간으로 해안 CCTV영상에 있는 노이즈(안개, 빛번짐, 어둠 등)를 제거한 후 해안에서 위험/안전 상황을 분류하여 객체를 탐지하는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제안 모델의 우수한 성능과 실용화 가능성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본 대회에서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적용되어 활용되었으면 좋겠다. 연구실에서 배운 분석 기술들을 바탕으로 수 많은 팀들과 경쟁하여 수상까지 이어져 매우 기쁘다.” 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위 학생들은 데이터 공학 연구실(Data Engineering Lab, 지도교수 김남규)에서 데이터 과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은 4단계 BK21에 선정되어, "사회적 건강도 증진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인력 양성팀" (교육연구팀장: 곽기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