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기업가 정신 대학
2000년 정보화와 국제화에 따른 대외적인 환경과 학령인구 감소의 대내적인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일환에서 이미지 통합(UI)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21세기 도약을 준비하는 대학의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한 목적에서였다. 1년여의 준비 끝에 2001년 5월 UI선포식을 가졌다.UI는 한국의 전통적 오방색(청·백·적·황·흑색)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영문 머릿글자 KMU는 동쪽을 가리키는 청색이며, 흙에 해당하는 황색과 남쪽을 가리키는 적색은 조형 하단부에 위치시켜전체의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중앙은 흰 여백으로 남겨놓았다.
건학이념과 육영이념 정립하여 새롭게 도약해야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최고 수준의 학술연찬', '최고 권위의 진리탐구'라는 목표와 함께 ‘최고 교육의 보편화'라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즉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아카데미즘은 '최고 수준의 학술연찬', '최고 권위의 진리탐구'라는 목표와 함께 ‘최고 교육의 보편화'라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즉 국민대학교의 아카데미즘은 학술의 심오한 연구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최고 교육의 보편화'를 통해 건전한 정신과 이상을 배양시키고자 한 것이다. 국민대학교가 야간대학으로 출발한 것은, '생활상 사정의 소치로 주간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허다(許多)한 구학(求學)의 청년에게 최고 학술을 연구하는 기회를 주어 최고 교육의 보편화를 추구'하는데 있었다. 이 점에서도 국민대학교는 '국민의 대학'이자 '민족의 대학'인 것이다.